첫 번째, 중재는 재판에 비해 분쟁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. 즉, 소송은 3심제를 운영하는 반면, 중재는 단심제로 운영되고 있어 최종 판정이 민사소송에 비해 짧은 시간에 이루어집니다.
두 번째, 자동차 교환·환불 중재제도는 소송보다 비용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. 중재는 단심제로 운영되므로 매 심급마다 변호사 선임 및 인지대 등 부담해야 할 비용이 소송보다 적게 발생하며 중재 절차에 소요될 수 있는 비용을 신청인이 아닌 국가가 일부 부담하도록 제도화 되어있어 신청인이 중재신청으로 발생될 수 있는 부담을 한층 덜어 주고 있습니다.
세 번째, 자동차 교환·환불 중재제도는 통상 전문가가 관여함으로써 법원 판결보다 현실적이고 타당한 결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.
네 번째, 자동차 교환·환불 중재제도는 절차가 비공개로 진행되므로 당사자들의 비밀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.
여기서 잠깐 자동차 교환·환불 중재제도, 재판 등과 비교하면 무조건 좋다고만 말 할 수 있을까요?
여기서 중재제도 이용자는 다음의 사항을 꼭 유념 할 필요가 있습니다.
첫 번째,자동차 교환·환불 중재제도는 단심제이므로 항소, 상고 등 불복할 기회가 주어지는 소송과 달리 한 번 내린 판정 결과에 불복할 길이 사실상 없습니다.
두 번째, 중재는 전문가가 관여하므로 사실문제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정확한 파악이 가능하지만 복잡한 법률문제에 대하여는 법관에 비하여 일부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.
단 최근에는 이러한 법률문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자동차 교환·환불 중재에는 법률전문가인 변호사 상당수가 중재위원으로 참여하고, 보다 공정한 분쟁해결을 위해 단점을 보완하고 있습니다.